중학생이시라면 과학고나 영재고 및 기타 특목고, 자사고 등을 준비하기 위해서 수학동아리 등을 많이 하실 텐데요, 사실 '수학'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는 실험을 하는 것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제가 그래서 중학생 때 수학 동아리 등의 활동을 할 때 애를 많이 먹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블로그에서 중학교/고등학교 수학과학 탐구 관련 내용을 올리려고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수학탐구 주제를 정할 때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합니다.
1. 교과서 내용과의 연결성
2. 주제 확장의 유연성
3. 내 진로와의 연계성
이 셋이 핵심인데, 이것은 비단 수학탐구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결을 같이하는 보편적인 법칙입니다.
1. 교과서 내용과의 연결성
첫 번째로 수학과제 탐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가 탐구주제와 교과서 내용의 연결성입니다. 흔히 중학교 교과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단순함, 그리고 여타 참고서와는 다른 심플한 설명과 구성으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떠올리고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는 탐구할 만한 내용이 없어!"
라고 섣불리 결단내리는 것보다는 교과서를 한번 더 들춰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느 교과서건 간에 요즘에 나오는 교과서들은 적어도 한두 단원이 끝나고 나면 각종 수학 이야기나 과학 등과의 융합 사례를 적어 놓고 확장하여 생기부에 쓸 거리를 만들어두기 때문이죠. 중학교 교과서에는 거의 모두 적혀 있기에 꼭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생각해둔 주제가 있다면 아마 그 이야기들 중에서 수학자나 학파, 세부 분야 등등 일정 부분이 겹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주제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런 부분과 연결지을 수만 있다고 한다면 +요소가 될 수 있겠죠.
2. 주제 확장의 유연성
주제를 찾으셨다면 주제 확장의 유연성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냐면 각종 다른 주제들과 이 주제가 엮였을 때 위화감이 없느냐입니다.
예를 들어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에 대해 탐구하기로 하였다면 이것으로 지레, 모빌 등의 내용으로 확장시키고, 지레나 모빌 등에 연계되는 물리 법칙 등으로 영역이 확장될 수 있느냐, 그리고 확장되었을 때 위화감이 있느냐
등을 의미합니다.
주제 확장의 유연성은 주제가 여러 주제의 키워드가 될 수 있느냐 또는 응용하기 좋은 원리냐 등등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 이것을 모두 종합해 본다면 얼마나 다른 주제와 잘 어울리냐 정도로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초에 생기부란 것도 이런 탐구활동 저런 탐구활동 많은 탐구활동을 어떻게 적절히 배치해 넣느냐니까요.
3. 내 진로와의 연계성
내 진로와의 연계성은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지도 모릅니다. 당연하게도 고입과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 입장에서 탐구 주제를 정한다고 한다면 먼저 이것을 정해놓고 시작하겠지요. 그러나 이것만 쓰는 것은 또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것은 수많은 수험생들이 가장 높게 평가하는 것이므로 하던 대로 하면 되긴 하나, 교과목과의 연계가 차별화된 탐구의 핵심이므로 1번과 2번에 맞는 3번의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 탐구 주제 선정하는 팁 A+
SMALL
LIST